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하는법] 주식배당금 받는 주식배당 개념 알아가기

728x90
반응형

주식배당금 받는법 지급일 조회 알아보기 전에 앞서 주식거래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안전하게 이득을 취할수있는 배당금에 대해 많이 궁금하실겁니다.


주식배당금이란

주식배당금이란 회사에서 주주들에게 배당되는 소득으로써 소유 주식수에 따라 배당이 달라지게되며, 등급에따라 배당금이 달라지게됩니다.

배당금은 대부분 현금으로 지급이되며, 우선주는 배당금을 먼저 받을 권리를 가지게되며, 우선주에 배당하고 남은금액을 보통주에 배당금을 지급받게됩니다.

주식배당금 받는법


주식배당금 받는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주식의 배당금은 분기별로 3월, 6월, 9월, 12월에 분기배당금이 지급되게됩니다.

배당금을 받기위해서는 지급날짜 기준 2영업일 이전에 주식을 매입하여 해당 주식을 소유하고있으면 배당금이 지급이됩니다.

대부분 마지막날짜를 기준으로 배당금 지급이 되기때문에 마지막날짜가 주식장이 열리는 평일이라면 2영업일전을 미리 알아보고 구매를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11월30일 월요일이 주식 배당금 날짜라면 월요일이기때문에 주식장이 열리는 2영업일 전인 11월26일에 배당금을 지급받을 주식을 구매하고 보유하고있어야 배당금이 지급됩니다.

주식배당금은 1주당 배당금 가격이 매겨지게되어 보유주식 수량이 많을수록 많은 배당금을 받을수있습니다.


삼성전자 주식배당금
삼성전자를 예를들어 9월30일 기준 분기배당금이 1주당 354원이 나왔습니다. 100주를 보유하고있다면 35,400원의 분기 배당금을 지급받게됩니다.


삼성전자 주식배당일

삼성전자는
매년 3월, 6월, 9월, 12월 말 기준으로 삼성전자 주식을 갖고 있는 투자자들은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금은 은행계좌로 돈이 들어오는것이 아닌 보유하고 계신 주식계좌로 배당금이 지급됩니다.


주식 배당금 지급일 조회

주식 배당금은 모든 기업에서 배당금을 주는것이 아니기때문에 배당금을 받으려면 잘 알아보시고 정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주식 배당기준일을 쉽게 확인해보시려면 인터넷 검색창에 증권정보포털 세이브로를 검색하셔서 주식 배당정보를 쉽게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증권정보포털 세이브로 홈페이지


주식메뉴에서 배당정보 전체검색을하여 내가 보유하고있거나 보유하려고하는 기업의 이름을 검색하여 배당금기준일과 현금배당지급일을 알아보실수있습니다.

배당내역 상세보기를 통해 해당 기업의 배당금이 얼마나 나오는지 확인도 가능합니다.


주식 배당금 종류

배당금의 종류로는 분기배당, 중간배당, 연말배당이 있습니다.

♦ 분기배당
분기배당은 중간배당에서 분기배당 및 반기배당으로 나뉘어진것을 의미하며, 매 분기마다 배당금을 지급받기때문에 배당금액이 적기도합니다.

♦ 중간배당
중간배당은 연 1회의 결산기를 정하여 이사회의 결의로 날을 정하고 그날의 주주들을 대상으로 이익을 배당하는것을 의미합니다.

♦ 연말배당
연말배당은 대부분의 기업이 12월 결산법인으로 이때를 기점으로 배당 지급대상자를 확인하여 1년간 사업이익을 주주들에게 나누어주기때문에 가장 큰 배당금을 지급받을수 있는날 이기도합니다.

기본적으로 주식 배당금은 약 2개월정도 후에 받는다고 보시면됩니다. 정확한 날짜는 증권정보포털 세이브로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배당금 지급을 받고싶으신분들은 해당날짜에 투자하여 배당금을 지급받으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