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 이슈

대장동 실무 김문기 처장 사망 원인 프로필 나이 학력 와이프 가족 성남도시개발공사 김문기 개발사업1 숨진채 발견

728x90
반응형

대장동 실무 김문기 처장 사망 원인 프로필 나이 학력 와이프 가족 성남도시개발공사 김문기 개발사업1 숨진채 발견



성남시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 가운데 한 명이죠.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이 어젯밤 자신의 사무실에서 숨진 채 발견되었습니다.


김 처장은 지난 10일 극단적 선택을 한 유한기 전 개발사업본부장의 바로 아래 직급으로 대장동 사업의 실무를 담당했던 인물입니다.





어제 김 처장은 성남도시개발공사로부터 중징계 통보를 받은 뒤 극단적 선택을 했는데요. 지난 9월 퇴직한 정민용 변호사에게 성남도시개발공사의 비공개 자료를 열람하게 했다는 게 징계 이유였습니다.


검찰도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데요. 검찰은 지난 9일 마지막으로 김 처장을 불러 조사했고, 참고인 신분이었다고 밝혔습니다.


유한기 전 본부장에 이어 김 처장까지 윗선 수사의 핵심 연결 고리인 실무자들이 잇따라 극단적 선택을 하면서, 대장동 수사의 실타래는 한 층 더 풀기 어렵게 됐습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 김문기 개발1처장이 21일 오후 8시 30분께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도시개발공사 사무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이날 김 처장 가족으로부터 실종 신고를 받고 소재 파악을 하던 중 성남도시개발공사 1층 사무실에 김씨가 쓰러져 숨져 있는 것을 발견했다. 이날 사건 발생 뒤 경찰이 현장 감식 등을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2021.12.21


⭕️경찰은 김 처장이 극단적 선택을 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정확한 사망 경위를 파악 중


경찰은 김 처장의 가족으로부터 김 처장과 연락이 닿지 않는다는 실종 신고를 받은 뒤에 소재를 확인하던 중이었는데. 결국 시신으로 발견된 겁니다.


경찰은 김 처장 사망에 대해서 범죄 혐의점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사인 규명을 위해서 부검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안타까운 소식이 전해진 김문기 처장은 대장동 사업의 역할은?


김 처장은 앞서 지난 10일 극단적 선택을 한 유한기 전 개발사업본부장의 바로 아래 직급으로 대장동 개발의 실무 책임자였습니다.


애초 김 처장의 주업무는 아니었지만, 대장동 사업이 성남시 의회 의결을 받은 직후, 김 처장이 팀장으로 있던 개발사업팀으로 업무가 이관되면서 모든 관련 실무를 총괄하게 된 겁니다.


이 근무를 맡게 된 건 유동규 전 본부장의 지시 때문이었는데요. 측근이었던 김 처장에게 일을 맡기기 위한 조치라는 의혹도 제기됐습니다.





김문기 처장은 대장동 민간 사업자 선정 당시 이른바 대장동 4인방 가운데 하나인 정민용 변호사와 함께 1, 2차 평가에 심사위원으로 참여해서 화천대유가 참여한 하나은행 컨소시엄에 유리한 점수를 줬다는 의심을 받았습니다.


또 화천대유가 천문학적 이익을 볼 수 있도록 사업협약서에서 초과이익 환수 조항을 삭제하는 데 관여했다는 의혹도 받았습니다.



⭕️김문기 유족 "실무자인데 책임 떠넘겨..정권 원망스러워"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검경의 조사를 받던 중 숨진 채 발견된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의 유족 측이 억울함을 호소했습니다.


이들은 김 처장이 부서장 직책이었지만 결정권자 없이 사업 추진이 불가능한 단순 실무자였다는 취지로 주장했습니다.


숨진 김 처장의 동생 김모씨는 22일 고인의 빈소가 마련된 경기 성남시 분당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형은 줄곧 ‘실무자로서 일한 것밖에 없다’고 하며 억울해했다”며 “특히 사측이 자신을 중징계하는 것도 모자라 형사고발하고 손해배상청구까지 한다는 얘기를 나에게도 해줬는데 회사의 이런 조치로 충격을 크게 받으셨던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728x90
반응형